자신의 차량을 이웃과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개인간 차량공유 서비스 ‘타운카’의 차량등록 조건과 참여자의 거주 형태, 사업 반경이 크게 완화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34차 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타운카'에 대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조건을 대폭 완화하며, 이를 통한 국내 차량공유 서비스의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타운카는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규제 완화를 통한 혁신 스타트업의 모범 사례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규제 완화의 핵심은 공유차 등록 문턱을 낮췄다는 것이다. 기존 최초 등록일로부터 2년 이내의 신차급 차량만 등록 가능했던 조건을 개선했다.

누적 주행거리 7만km 이내의 차량이라면 최대 8년(2,000cc 미만 차량은 5년)까지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다.

유휴 차량 공유라는 원래의 취지를 살려 사회적 가치 창출의 기회를 넓히는 동시에 차주들의 참여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

차주의 거주지 요건도 완화했다. 경기도 아파트-오피스텔 거주자만 등록 가능했던 부가 조건을 고쳐 빌라, 다세대 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등 다양한 형태의 거주지 모두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차고지 기준 반경 2km로 제한했던 차량 노출 조건을 최대 6km로 넓히고, 동일 시군구에서는 거리제한 없이 가능하도록 사업 반경 제한도 풀었다.

이와 관련해 타운카 서비스 운영사인 타운즈의 정종규 대표는 “이번 완화는 개인차량 공유 활성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더 많은 차량과 차주의 참여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높여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조치가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혁신 스타트업들에게도 긍정적인 신호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로, 타운카는 차주들의 관심을 끌어내며 1주일 만에 100대 이상의 신규 계약을 맺으면서 사업에 탄력을 붙이고 있다.

나아가 타운카는 최근 어려운 스타트업 자본시장 상황 속에서도 대기업 CVC, IBK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고 성장 기반 마련에 본격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