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데이터가 복구가 불가능한 영역이라 여겨졌던 COB 메모리 복구 기술에 성공해 국내 데이터 복원 기술을 한단계 높였다고 평가받고 있어 화제다.
 
서치데이터는 지난 2010년 세계 최초로 COB 메모리 복구 기술 개발에 성공한 포렌식 및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이다. 2012년 11월과 2013년 3월 대검찰청 수사협조를 비롯해 2013년 12월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 교육 및 시연 참여 등 국내 최고의 포렌식 및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곳이다. 
 
현재 서치데이터는 굵직한 사회문제에 참여하는 것뿐 아니라 스마트폰 및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도 한 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 하드디스크가 손상되면서 미처 백업하지 못한 정보들을 찾지 못할까 노심초사하는 이용자들에게 개별적인 데이터 복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서치데이터는 컴퓨터 전 기종과 스마트폰 전 기종에 대한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애플의 제품부터 안드로이드폰 삼성 갤럭시, LG 옵티머스, 삼성 컴퓨터 등 모든 제품의 하드디크스 복원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전화번호부, 갤러리 사진, 동영상, 통화내역, 문자메세지 복구까지 가능하며, 아이폰 무한사과, 무한로딩, 무한부팅, 수리복구 등에 관해서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대 1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하드디스크 복원뿐 아니라 컴퓨터·노트북 수리 및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SSD, USB 복원과 더불어 외장하드, SSD, USB, CCTV, 블랙박스, 보이스레코더(녹음기), CF카드·SD카드 복구와 삭제된 파일 복구, 랜섬웨어 대응, 서버 복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서치데이터는 안전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 빠른 포맷, 파티션 삭제와 같은 논리복구,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될 때의 물리복구와 데이터 영구삭제도 지원하고 있다
 
서치데이터 관계자는 “전자제품의 하드디스크는 어떤 상황에서 고장이 날지 모르지기 때문에 항상 백업하는 것을 생활하는 것이 좋지만 고장이 나더라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내 최고의 데이터 복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치데이터는 법원특수감정업체로, 최규종 대표는 휴대폰분야 대법원 특수 감정인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핸드폰감정업체인 만큼, 경찰이나 검찰 법원에 증거로 제출할 수 있는 휴대폰 감정서를 제작해 제공 중이다.
 
설명에 따르면 고소 고발 사건 및 법원재판(민사/형사) 중 법적인 증거를 위해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문자메시지 복구, 사진, 동영상, 통화기록(내역), 음성녹음, 인터넷 접속기록, 기타 메신저(라인, 밴드, 틱톡, 위쳇 등) 복구 등 핸드폰 기록 복구 결과를 경찰이나 검찰, 법원에 제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혼 소송, 외도관련 상간남/상간녀 소송, 자살사건(유가족 의뢰: 자살인지 타살인지 확인, 금전적 채무 및 재산확인), 미투관련 성추행 및 성폭행 강간, 사기사건, 폭력사건, 보이스피싱 및 범죄 연루사건 등의 해결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