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경상북도교육청과 발명체험교육관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차세대 발명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발명체험교육관 건립 착수

박정훈 기자 | 기사입력 2019/01/14 [14:35]

특허청, 경상북도교육청과 발명체험교육관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차세대 발명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발명체험교육관 건립 착수

박정훈 기자 | 입력 : 2019/01/14 [14:35]
[뉴스브라이트] 특허청은 오는 15일 오전 11시 30분 정부대전청사 1동 소회의실에서 임종식 경상북도 교육감 등 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발명체험교육관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북 경주시에 소재한 황남초등학교 건물을 재단장해 ’발명체험교육관‘으로 조성하면서, 부지 및 건물 제공과 체험관 건립·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양 기관 상호 간 긴밀하고 우호적인 협력을 이끌어 성공적으로 발명체험교육관을 건립하고자 추진됐다.

‘발명체험교육관’은 청소년들에게는 체험·심화형 발명교육 초·중·고 교원에게는 체험위주의 연수 제공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체험 전시관 운영 등을 통해 창의성이 뛰어난 학생을 조기에 발굴·육성해 차세대 혁신가로 육성하기 위한 시설이다.

그간, 초·중고 정규교과의 발명관련 단원은 이론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체험형 교육시설인 발명교육센터는 소규모 시설로 운영되어 실습·체험 교육에 한계가 있어왔다. 동 교육관은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특허청은 시설 재단장, 교육 기자재 구입, 교육운영 등을 위해 2019년도 사업비 총 47.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고 경상북도 교육청은 부지·건물을 제공하고 시설 재단장, 교육 기자재 구입비용 등 약 91억원을 대응 투자할 계획이다.

특허청은 경북교육청과 공동으로 설치추진단을 구성·운영해 발명체험교육관의 인력 및 조직, 시설구성, 교육 방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개관에 필요한 실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발명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북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권역내 청소년들에게 발명체험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라고 하면서 “1호 발명체험교육관이 성공적으로 완공되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창의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