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제공     © 이희선 기자

[뉴스브라이트=이희선 기자] 인도 숙박시설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 최대 호텔 예약 플랫폼 ‘오요 룸스(Oyo Rooms)’를 창업한 CEO, 발리 섬 내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정책 도입을 이끈 단체 ‘바이바이플라스틱백(Bye Bye Plasticbags)’ 설립자, 2019년 다보스포럼에서 주목을 받은 스웨덴 환경운동가. 이들의 공통점은 10대 청소년이라는 사실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이광호)은 5월 17일까지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청소년 프로젝트활동(PBL, Project Based Learning) 시범운영기관을 모집한다.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도전질문(현실문제)을 해결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자기주도형 청소년활동 중 하나다.


이번에 시범운영 될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은 ‘사회문제 해결’, ‘생활습관 개선’, ‘청소년참여’ 분야로 나누어 설계됐고, 시범운영기관은 세 가지 분야 중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하여 운영하게 된다.


시범운영기관은 ▲지도자 전문연수, ▲운영 컨설팅, ▲PBL 네트워크 활동, ▲PBL 컨퍼런스 등 청소년 프로젝트활동 기획과 운영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오는 7월부터 참가자를 모집해 8월부터 10월까지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을 운영해야 한다.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에 참가하는 청소년은 주도적으로 도전질문을 해결하는 활동(12회 차시)을 하게 되며, 사전 사후 역량측정, 성찰일지 작성 등을 통해 변화한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광호 이사장은 “청소년이 과거 역사 속에서 그랬듯이, 주도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을 개발해왔다.”면서, “시범운영을 통해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이 청소년계로 확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희선 기자  |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