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라이트=유동완 기자]

▲ 2019 프레지던츠컵 연합팀 단장 어니 엘스와 미국팀 주장 겸 선수인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사진=PGA TOUR    
▲ 2019 프레지던츠컵 연합팀 단장 어니 엘스와 미국팀 주장 겸 선수인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
사진=PGA TOUR    

대륙 간 골프 대항전인 프레지던츠컵(P-CUP)이 12일(한국시간) 호주 멜버른 로열 멜버른 골프클럽에서 열린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P-CUP는 유럽을 제외한 세계 9개국 선수들이 연합팀을 구성, 미국 팀과 자웅에 나선다.

미국 팀은 독특한 구성이다. 단장과 12명의 선수 안에 이름을 올리며 두개의 모자를 쓰게 된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그 주인공이다. 1994년 헤일 어원(미국)에 이어 두 번째 케이스다.

우즈와 함께하는 미국팀을 이끌어 나갈, 스티브 스트릭커, 프레드 쿠페, 잭 존슨 등이 부단장으로 나서며 12명의 선수들과 인터내셔널팀을 상대한다.

인터내셔널 팀 역시 어니 엘스(남아공)이 주장으로 나섰으며, 최경주(한국), 트레버 이멀먼(남아공), 제프 오길비(호주), 마이크 어워(캐나다) 등이 12명의 선수들과 합을 맞춰 통산 2승에 나선다.

지난 12회 P-CUP의 전적은 미국팀이 상당히 우세를 보인다. 10승 1무 1패의 전적으로 단 한 차례 1패를 기록 중인 미국팀이 단장인 타이거 우즈의 지휘 아래 기세 당당하다.

하지만, 이번 13번째 호주 멜버른에서 P-CUP은 인터내셔널팀이 통산 2승에 청신호를 켜는 분위기다. 그 이유로는 1998년 인터내셔널팀의 1승을 거둔 장소가 다름 아니 이곳 로열 멜버른이라는 점이다.

2019 프레지던츠컵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P-CUP의 자주 묻는 질문을 Q&A로 정리했다.


프레지던츠 컵 이란?


2년마다 열리고 2017년부터 골프장에서 10억 건의 일이 벌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합리적인 개막 질문이다. 라이더 컵과 혼동하기도 쉽다.

우리가 홀수 해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또 다른 국제 대회다. 간단히 말해서 프레지던츠 컵은, 유럽을 제외한 미국과 전 세계를 대표하는 국제 팀 간의 일련의 경기다. 이 대회는 라이더 컵에 출전하지 않는 골퍼들이 단체전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PGA 투어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 경기는 미국과 해외의 경기장들 사이에서 번갈아 가며 진행된다. 앞서 2개 대회는 뉴저지(리버티 내셔널), 한국(인천 잭니콜라우스GC) 등에서 열렸다.

프레지던츠 컵의 경기 일정과 방식은?


라이더 컵과 달리 프레지던츠 컵은 4일간 30경기가 열린다. 호주에서는 목요일과 금요일(미국에서는 수요일) 하루에 5경기씩, 첫날은 포볼(4명이 각자의 볼로 플레이) 방식, 둘째 날에는 포섬(한 개의 볼로 번갈아 가며 플레이) 방식으로 경기를 한다.

토요일에는 오전 4개, 오후 4개의 경기가 있다. 마지막으로 일요일에는 12명의 선수들이 1-1 매치플레이로 경기가 이어진다. 최종 4라운드를 마친 후 가장 많은 점수를 받는 팀이 우승한다.

프레지던츠 컵 형식이 있는가?


수년간, 프레지던츠컵의 작은 변화들이 지속해서 있었다. 마지막 날은 항상 12경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2015년 3라운드에서 4라운드로의 변경 이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2019년 프레지던츠 컵은 언제, 어디에서 열리는가?


올해 대회는 12월 12일부터 15일까지 빅토리아 주 멜버른 로열 멜버른 골프 클럽에서 열린다. 미국과 16시간의 시차를 보이는 이번 대회는 로열 멜버른 동부 해안에서 매일 오전 시작될 것이며, 앨리스터 매킨지가 디자인한 호주 최고의 코스 두 곳으로 구성된 36홀이다. 각 코스는 남반구에서 가장 좋은 코스로 인식되는 복합 챔피언십 코스로 구성된다.

2017 프레지던츠컵 컵에서 우승한 팀은?


앞서 언급했듯이, 미국은 지난 7명의 대통령 컵에서 연속적으로 우승하고 있다. 2017년 미국 뉴저지주 리버티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미국이 19-11로 승리했다. 더스틴 존슨은 팀을 4-0-1로 이기고 4. 5점을 얻었다.

2019 프레지던츠 컵 팀은 어떻게 선발되는가?


각 팀은 12명의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8명은 시즌 상위 리스트에 올라 있다. 나머지 4명은 각 팀의 캡틴 추천에 의해 선발된다. 미국은 FedExCup포인트를 활용해 자동 8명의 진출을 결정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의 컷오프는 2019년 BMW챔피언십이었다. 국제 팀은 공식 골프 세계 랭킹 포인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위 8명을 선정한다.

2019년 프레지던츠 컵 팀의 선수들은 누구인가?


2019년 미국 팀은 저스틴 토마스, 더스틴 존슨, 패트릭 캔틀레이, 잔더 셔플레, 웹 심슨, 맷 쿠차,브라이슨 디섐보 등이 페덱스컵 상위 순위로 자동 출전하며, 단장의 추천으로 출전에 나선 선수는 타이거 우즈, 토니 피나우, 개리 우드랜드, 리키 파울러, 패트릭 리드 등이다.

세계 랭킹 1위 브룩스 켑카는 미국 팀에 합류했으나 무릎 부상으로 중도 하차했다. 우즈는 켑카를 대신해 리키 파울러를 대체했다.

한편, 2019년 국제 팀은 마크 리시먼, 아담 스콧, 카메론 스미스(이상 호주), 아브라함 앤서(멕시코), 리 하오퉁(중국), 판정쭝(대만), 마쓰야마 히데끼(일본), 루이 우스투이젠(남아공) 등이 세계 랭킹 상위 순위로 출전하며, 임성재, 안병훈(이상 한국), 애덤 해드윈(캐나다), 호아킨 니에만(칠레)이 단장인 엘스의 추천을 명받았다.

호주의 제이슨 데이는 원래 국제 팀 주장이지만 허리 부상으로 인해 기권해야 했다. 엘스는 데이의 자리에 안병운을 대체했다.

각 팀의 부단장은 누구, 누구인가?


미국팀의 부주장은 프레드 쿠플스, 잭 존슨 그리고 스티브 스트리커이다. 국제 팀은 최경주 제프 오길비, 트레버 이멜만, 마이크 위어 등이다.

두 팀의 프레지던츠컵 승, 패는?


12경기 중에서 미국이 10승을 거두었고 국제 팀이 한번 이겼다. 2003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동점이 발생했다.

프레지던츠 컵에서 가장 큰 표차의 승리는?


2000년, 미국 팀은 게인즈빌의 로버트 존스 골프 클럽에서 켄 벤투리에게 21대 10으로 11점을 얻었다. 1998년 처음으로 국제 팀에 패배한 직후의 프레지던츠 컵이었다.

프레지던츠 컵이 15대 15 무승부로 끝나면 어떻게 되나?


라이더 컵과 달리 만약, 두 팀이 포인트를 균등하게 나눈다면 그들은 트로피를 공유할 것이다.

프레지던츠 컵 역사에서 두 팀이 몇 번이나 동점을 이루었나?


2003년에 딱 한 번 일어났다. 처음 이 동점으로 인해 타이거 우즈와 어니 엘스는 각자의 팀을 대표하여 어두워진 저녁 시간까지 연장전을 치렀다. 세 번의 연장 후 두 사람은 여전히 교착 상태에 빠졌고, 결국 해가 진 가운데 일몰로 컵을 나누기로 결정했다.

당시 2003년, 국제 팀과 미국팀의 주장인 게리 플레이어와 잭 니클라우스는 경기가 무승부와 일몰로 더이상의 경기를 진행하지 못하게 되자, 마지막 연장전으로 끝내며 컵을 나누는 데 동의한다.

골프에서 프레지던츠 컵과 비슷한 행사가 또 있나?


프레지던츠 컵과 유사한 다른 많은 골프 행사들이 있는데, 특히 라이더 컵이 그렇다. 라이더 컵은 P-CUP이 열리지 않는 기간 동안 격년으로 열리며 미국과 유럽 선수들로 구성된 팀 사이에 열린다.

또한, 라이더 컵과 같이 LPGA 선수들을 위해 ‘솔하임 컵’이 미국과 영국, 아일랜드의 아마추어들을 위한 워커 컵, 그리고 워커 컵과 같은 여성들을 위한 커티스 컵이 있다. 프레지던츠 컵, 라이더 컵, 솔하임 컵의 주니어 버전도 있다.

프레지던츠 컵의 미래 개최지는 어디인가?


미국에서 열리는 프레지던츠 컵의 향후 개최지는 2025년까지 발표되었으며, 2023년 해외 코스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2021-쿠웨이 할로우 클럽(QuailHollowClub), 노스 캐롤라이나 주 샬롯.
2023-TBD
2025-샌 프란시스코 TPC하딩 파크

프레지던츠 컵은 어느 방송사가 중계하나?


美 NBC가 이 대회를 위한 미국의 방송 TV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미 골프 전문 매체 '골프 채널'과 공유한다.

13회째를 맞이한 프레지던츠컵. 21년 만에 P-CUP 통산 2승에 승수 추가를 기원하는 인터내셔널팀이 로열 멜버른에서 승전고를 울릴지가 이 대회 최대 관심사다.

유동완 기자 golfyoo@susdog.kr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